요가는 '개인의 영혼과 절대와의 통일'이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요가'는 여러 종류의 요가 중에서 요가의 실천적 방법인 '하타(HATHA)요가' 만을 일컫는 것입니다. 원래 하타요가는 순서적으로 진행하는 차례가 있는 것이 정석이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고 명확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인체 각부 위와 질환에 따른 요가자세를 링크해서 실제 자가치료에 응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증상에 따른 여러 가지 자세 중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자세를 선택해서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행하는 것이 치료의 포인트입니다.

하타요가의 목적은 '이완' 입니다. 욕심을 부려 무리하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오히려 '스트레칭으로 인한 긴장'을 만들어 내는 어리석음을 범하는 것입니다 동작을 하나 하나 느낄 수 있도록 최대한 '천천히'해서 '편안한 이완'을 얻는 것이 목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하타요가의 기본
1. 송장 자세
하나의 자세가 끝나고 나면 반드시 30초 이상 송장자세를 취해서 스트레칭으로 인한 긴장을 푼 후 다음 동작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어떤 의미로는 각각의 자세보다 그 자세들 중간 중간마다 해주는 '송장 자세'가 이완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2. 태양예배
모든 하타요가의 정수만을 뽑아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지요. 태양예배와 송장자세를 가장 중요시 생각하고 행한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건강도 그리 멀지만은 않은 것이에요.
3. 3가지 원칙
(천천히, 꾸준히, 무리하지 않고) 이 세 가지를 마음에 새기고 시작하세요!!!
이 사이트의 요가는 히말라야 명상요가센터 하타요가 아사나 동작을 통한 병증별 치료효과를 토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맡아준 아티스트 김지연, 이정수님께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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